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음식 종류 어떤것들이 있을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질환을 말한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음식은 요오드가 너무 풍부한 해조류와 칼로리가 높은 지방질이 많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 음식 첫번째는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 이다.
적당량의 요오드 섭취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우리나라 음식에는 요오드 섭취량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 가능성이 있다.
해조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갑상선이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거나 분비하는 기능을 낮추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 음식 두번째는 고지방 음식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걸리면 대사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영양분이 소비되지 못하고 쌓이면서 체중이 늘어나게 되고 몸이 잘 붓게 된다.
따라서 고지방 음식을 먹게 되면 체중은 점점 더 증가하게 된다. 육류 보다는 콩이나 생선 류의 음식이 적합하다.
육류 말고도 인스턴트 식품과 패스트 푸드는 고열량 식품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지 않은 음식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자가진단에서 체크해 봐야 할 것은, 체중이 늘어나고 몸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섭취량이 다르지 않은데 체중이 계속 늘고 있다면 대사 기능이 느려져서 생기는 증상이니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또한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잠을 충분히 자고 푹 쉬어도 피로감이 나아지지 않게 된다. 이것은 많은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만성피로증후군일 수도있지만 갑상선에 문제가 생겨도 심한 피로감 이 나타날 수 있다.
갑상선 기증 저하증의 또다른 자가진단으로 근육통이 발생하고 손발 저림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우울증 증상이 보일 수 있다. 변비 증상이 생기거나 이유 없이 목소리가 변하고 식욕이 떨어질 수 있다.
그러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달걀이 있는데 달걀의 셀레늄 성분이 단백질을 활성화 시켜서 갑상선 호르몬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알려졌다.
버섯과 같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도 갑상선 건강을 위해 좋다고 알려졌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서 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
발효식품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이다. 발효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장 운동을 촉진시킨다.
마지막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인 요구르트나 마늘 등의 음식도 갑상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